[Thai Food Recipe] 똠얌꿍 요리하기
태국 사람들은 요리에서 매운맛, 신맛, 짠맛, 단맛의 4가지 맛을 모두 느낄 수 있어야 좋은 요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태국 사람들은 똠얌꿍을 태국 최고의 요리라고 생각하고 맛을 즐긴다. 똠얌꿍 요리에는 태국 사람들이 항상 사용하는 향신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더욱 친근하게 느낀다. 하지만 많은 한국인들 특히 나잇대가 있는 사람들은 태국에서 똠얌꿍의 맛을 즐기지 못한다. 신맛과 단맛이 강하여 한국인들의 입맛에는 이질적인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만약 태국 사람들이 손님을 초대한다면 똠얌꿍이 메인 메뉴로 식탁에 오를 것이며, 그들은 손님에게 똠얌꿍을 권할 것이다. 똠얌꿍은 태국의 국민 요리이므로 음식을 먹고 절대로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말을 하면 안 된다. 한국인이 외국인들에 김치를 권하고, 외국인이 김치에 대해 나쁜 이야기를 한다면, 한국인으로서 기분이 나쁠 것이다.
하지만 똠얌꿍이 한국에서 김치와 같은 위치라고 생각하면, 얼마나 많은 태국인들이 이 음식에 자부심을 가지고 좋아할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똠얌꿍 재료
똠얌꿍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요리할수 있다. 새우 8마리,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갈까, 방울토마토, 똠얌 칠리 페이스트, 라임, 레몬그라스, 태국 고추, 숙주나물, 코코넛크림, 피시소스, 고수, 향채 등이 필요하다.
새우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까서 물에 담가 놓도록 한다. 껍질과 머리는 육수를 끓일 때 사용하면 깊은 맛을 가미할 수 있으므로 잘 모아서 담아둔다. 갈까와 레몬그라스는 살짝 으깨서 즙이 잘 나오도록 한 후 5cm 정도로 썰어 놓는다.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둔다.
똠얌꿍 조리방법
달궈둔 팬에 새우 머리, 껍질, 꼬리 등을 넣고 볶아준다. 어느 정도 볶아준 후 물을 500ml 정도 부어 육수를 만들어 준다. 떠다니는 새우 부유물을 채로 거르고 라임, 갈까, 레몬그라스 등을 넣고 채수가 잘 우러나도록 끓여 준다. 방울토마토는 살짝 으깨어 국물이 잘 우러나올 수 있도록 해서 새우, 느타리버섯, 표고버섯과 함께 넣어준다. 똠얌 칠리 페이스트, 피시소스와 태국 고추를 넣고 새우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할 때까지 끓여 준다. 다음은 코코넛 밀크와 숙주를 넣고 약 3분간 끓여 준다. 숙주는 마지막에 넣어 푹 익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