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한국음식] 백종원 김치찌개 만들기

Andrian 2021. 10. 4. 22:33

한국요리의 대표라고 하면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든 간에 김치를 첫 번째로 꼽을 것이다. 그중 김치찌개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로 한국의 어느 지역 어느 식당을 가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저렴하고 대중 적인 음식이다. 김치가 주재료이며, 여기에 무슨 재료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돼지고기 김치찌개, 차돌박이 김치찌개, 두부김치찌개, 꽁치김치찌개, 참치김치찌개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김치찌개는 고춧가루를 이용해 만든 김치가 나왔을 무렵에 존재했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너무 익어 쉬어버린 김치를 먹는 방법 중에 하나였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너무 대중적인 음식이기에 서민들이나 부유하지 못한 사람들이 먹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사실 '김치 조치'라는 이름으로 궁중에서도 즐겼던 음식 중하나이다.

김치찌개는 재료가 간단하고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한국인들이 먹을 수 있다. 보통 육류와 해산물은 같이 들어가지 않으며, 발효가 된 신김치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김치찌개 재료

김치찌개 재료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김치, 배추김치뿐만 아니라 총각김치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식용유나 참기름 혹은 들기름을 사용하면, 김치의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돼지 고기를 사용할 경우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 기름을 내주고 사용하면 구수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된장이나 쌈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청주나 소주를 같이 넣어 주면 잡내를 없애 줄 수 있다. 설탕은 너무 신맛이 강할 때 신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쌀뜨물을 사용하면 좀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백종원 김치찌개 끓이는 법

백종원 김치찌개를 끓이는 방법의 첫번째는 쌀뜨물 이용하기이다. 쌀뜨물은 2번째나 3번째 물을 사용해야 첫 번째 씻으면서 생긴 불순물을 피할 수 있다. 쌀뜨물을 이용하는 이유는 쌀의 전분기가 재료들과 어율려 감칠맛을 내기 때문이다. 파는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크기로 잘라 준비해둔다. 돼지고기는 아무 부위나 사용해도 맛있지만, 백종원 김치찌개에서는 목살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김치는 반포기 정도 사용하면 적당하다. 고기와 김치의 비율은 1:3을 유지해 주어야 김치와 고기 맛을 잘 즐길 수 있다. 백종원 김치찌개의 포인트는 돼지기름을 이용해 김치를 볶아 주는 것이다. 이때 다진 마늘을 넣어 고기의 잡내를 잡아 준다. 마지막으로 고춧가루 한 스푼을 넣고 간장 한 스푼을 넣어주면 모든 과정은 끝났다. 약 7분 정도를 더 끓여주면, 김치, 고기 육수, 채수 등이 잘 어우러져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찌개가 완성된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어 더 매운 맛을 즐겨도 좋으며, 두부를 넣을 경우 식물성 단백질을 통한 균형 있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