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백종원 감자탕 요리하기

Andrian 2022. 2. 13. 19:07

요즘같이 날이 추운 날에는 따끈한 국물이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인 감자탕을 소개하려고 한다. 돼지 등뼈를 푹 삶아 내어 기호에 따라 우거지나 배추 등을 넣고 끓인 감자탕은 맛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 좋은 식사가 된다. 거기다 돼지 등뼈는 가격이 저렴하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보통 킬로에 2,500원 정도 하므로 한번 요리할 때 큰 솥에 끓여둔다면 몇 끼 식사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백종원 감자탕 요리비법의 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는것들이며, 돼지 등뼈 2kg, 배추나 우거지 1kg, 감자 5개, 양파 1개, 대파 4개, 깻잎 한 묶음, 들깻가루 1컵, 마늘 15알, 생각 2알, 마른 고추 5개, 된장, 맛술, 후추,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등이 필요하다.

 

돼지 등뼈는 잡내를 제거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므로 잡내를 제거하는 법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일단 뼈가 붙어 있는 고기는 핏물을 빼줘야 냄새가 안 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요리를 하기 2~3시간 전에 찬물에 뼈를 담가 핏물과 잔여물을 제거해준다. 핏물만 빼준다고 냄새가 안나는것이 아니므로, 한번 펄펄 끓는 물에 데쳐줘야 한다. 등뼈를 넣고 물이 끓고 나면 약 5분 정도 더데쳐서 거품, 이물질등을 제거 해 준다. 데치는 작업이 끝난 후에는 흐르는 물에 씻어 다시 솥에 준비를 해둔다. 

 

핏물을 빼주는 동안에 국물에 감칠맛을 더하고, 잡내를 제거할 양념을 준비하도록 한다. 양념을 준비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등뼈가 담겨있는 큰솥에 양파 반개, 마늘 10알, 생강 2알, 고추 3개, 대파 2개, 된장 2큰술, 맛술 2큰술, 통후추, 물 6리터를 넣고 은근히 끓여주면 된다. 2시간 정도 끓여주면 잡내도 제거되고, 등뼈 사이사이 양념이 잘 배어진다. 

 

돼지 등뼈가 삶아지는 동안 감자와 우거지도 손질하여 준비하도록 한다. 우거지는 뜨거운 물에 데쳐서 준비해 두도록 한다. 2시간 동안 끓여진 돼지 등뼈는 건져서 식혀두도록 한다. 그리고 국물에 뜬 기름은 면포나 시트를 얹어 살짝 제거해 주도록 한다. 등뼈를 다시 넣고 감자, 우거지를 넣고 다시 끓이도록 한다. 이때 탕에 들어갈 양념을 준비해야 하는데, 고춧가루 3스푼, 고추장 1스푼, 국간장 2스푼, 생강 1스푼, 다진 마늘 2스푼, 된장 반 큰 술, 맛술, 우거지, 잘게 썬 양파, 잘개썬 대파를 넣고 잘 섞어서 솥에다가 넣어준다. ​국물이 끓고 나면 들깨가루를 추가하여 5분 정도 더 끓여주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그릇에 내기 전에 깻잎을 잘게 채 썰어 그릇에 올려주면 등뼈탕은 완료된다. 

 

개운하고 구수한 국물의 감자탕은 해장국으로도 많이 먹고, 안주로도 많이 먹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 스태미나에 좋은 음식이다. 감자탕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돼지 등뼈를 감자라고 했다는 이야기와, 등뼈를 나눌 때 감자뼈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넣었다고 해서 감자탕이라 불린다는 이야기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