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커리 만들기
그린 카레는 태국식 카레의 한 종류로 풋새눈 고추를 넣어서 녹색 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이 요리의 색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노란 카레와는 조금 다른 맛과 향이 난다. 신선한 녹색 칠리 "풋새눈 고추"를 베이스로 한 요리이기 때문에 연한 크림 녹색을 띠고, 태국어로는 달콤한 녹색이라고 불린다. 그린 카레는 라마 6세 또는 라마 7세가 태국을 다스리던 시기에 나온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준비해야 할 재료
전통적인 그린 카레에서는 생선, 또는 고기 등의 재료가 쓰이며, 다른 재료로는 코코넛 밀크, 그린 카레 페이스트, 설탕, 피시소스 태국 가지, 후추, 완두콩 가지, 감자, 바질 잎, 당근 어떨 때는 과일들도 포함된다. 그린 카레 페이스트는 풋새눈 고추, 샬롯 또는 양파, 마늘, 갈랑갈, 레몬 그라스, 새우장 등을 두드리고 으깨어 만들어 낸다. 기호에 따라 미니 옥수수를 쓰기도 한다. 고기는 돼지고기나 소고기, 닭고기 등 어떤 고기라도 상관없지만 크기는 한입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면 적당하다. 코코넛 밀크는 어느 곳에서 나 쉽게 구할 수 있고, 그린 카레 페이스트는 만들기가 어려우므로 마트에서 기성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른 야채들은 고기와 비슷한 사이즈로 잘라 준비해 두도록 한다.
요리방법
그린커리 요리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우선 팬을 달궈 코코넛 밀크 200ml 정도 넣어준다. 그리고 그린 카레 페이스트를 5큰술 넣고 잘 녹도록 섞어준다.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코코넛 밀크 양을 더 넣어주면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천천히 익는 야채 예를 들어 당근, 감자, 미니 옥수수, 브로콜리, 태국 가지 등은 미리 넣어 채수가 충분히 국물과 어울려지도록 한다. 고기를 넣고 약불에 모든 재료가 잘 익을 수 있도록 끓여 준다. 새우는 너무 미리 넣으면 오랫동안 가열되어 질겨질 수 있으므로, 요리가 끝나기 3번 전에 넣어 살짝 데쳐 주는 형식으로 요리해야 한다. 만약 국물이 너무 졸았다고 싶을 경우 우유를 넣어 농도를 조절해 줄 수 있다.
주의 사항
그린 커리는 의외로 매울 수 있으므로, 그린 카레 페이스트 양 조절을 잘해야 한다.
팬에 넣고 잘 저어 주지 않으면, 팬에 그린커리가 쉽게 늘어 붙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